수련의 과정/ue5

[ue5] 랜드스케이프(landscape) 제작 테크닉

디지털 환경미화원 2024. 3. 18. 15:18

 

Landmass Plugin 랜드매스 플러그인 사용법_ A

 

1. 플러그인 사용선택 체크

 

2. 랜드스케이프 모드에서 블루프린트 기능 선택

 

 

3. 블루프린트 브러시 - [ _landmass ] 선택

 

 

4. 랜드스케이프를 클릭하면 삼각형이 생긴다

 

아웃라이너에서 보여지는 랜드매스 블루프린터 액터이다

 

 

 

5. 스플라인에서 [ Alt+드래그 ]  시 포인트가 복사되면서 스플라인 길이가 늘어난다

 

 

6. Blend Mode 에서 블랜딩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

blend mode 를 Min 으로 설정한 모습이다

 

7. Falloff 옵션에서 경사도와 굴곡을 조절할 수 있다

cap 에 체크하면 평평해진다
우측이 cap 적용 후의 모습이다

 

 

8. Curl Noise 옵션을 조절하여 지형을 변화시킨다

우측과 같이 0.3/ 0.3/ 60/ 5 를 입력하니 이상적인 산의 모습이 나온다

 

 

9. Smooth Blending 을 사용하여 지형을 자연스럽게 만든다

우측이 적용 후의 모습. 근처 지형으로 자연스럽게 퍼진다

 

 

 

 

Landmass Plugin 랜드매스 플러그인 사용법_ B

 

1.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이번엔 [_material only ] 브러쉬를 체크한다

 

 

 

 

2. Material 탭에 속한 [ Custom Scalar Parameter ] 의 옵션을 조절하여 변경한다

 

 

 

3. [ Custom Texture Parameter ] 에서 노이즈를 하이트맵으로 사용할 수 있다

 

 

 

 

 

 

레이어관리?

 

 

1. Edit Layer 는 우선순위가 위쪽으로, Edit Brushes 는 우선순위가 아래쪽이다

 

 

2. 생성 후, 아웃라이너에 등록된 액터의 이름을 바로바로 설정해주어야 나중에 안 헷깔린다

 

 

 

 

3. 랜드메시는 되도록 메인 레이어가 아닌 신규 생성된 레이어에 추가 후 나중에 메인으로 옮기는 것을 추천

 

 

4. 레이어에 스컬핑을 미리 작업한 상태라면, 블루프린트 랜드메시를 추가하면 기존 작업물이 다 날아간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