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oudini/SOP

[SOP] 간단한 설명과 변수

디지털 환경미화원 2024. 2. 27. 22:24

이것은 3D오브젝트를 다룰 때 기본이 되는 노드의 집합이다.

3D오브젝트를 이루는 Geometry인  점/선/면 과 관련이 있으나 그 외에 Volume 도 포함된다.

즉, SOP는 모델링에 한정된 영역이 아닌 후디니의 근간이 되는 기초적 개념이다.

 

지오메트리에 대한 개념은 따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도록 하자.

참고로 후디니에서는 edge 에 대한 개념을 따로 정의하지는 않는 것 같다.

 

변수는 $ + 영대문자 의 형식을 가진다

$F,   $NX,   $PT 

등과 같이 말이다.

 

[$F] 변수는 프레임 번호를 데이터 값으로 가진다.

- 프레임1 에서의 $F는 1의 값을 가지고

- 프레임 9에서의 $F는 9의 값을 가진다.

 

Box 를 생성한 후 Y축의 Rotate 값에 $F를 입력하자.

후디니 맨 하단에 위치한 재생표시를 누르면 오브젝트가 Y축으로 회전하게 된다.

원리가 뭘까?

 

F= 프레임 번호의 값을 가진다고 정의하였고

Rotate 는 각도를 의미한다.

 

따라서

1프레임 = 회전값 1도

10프레임 = 회전값 10도

90프레임 = 회전값 90도

 

이런식으로 재생이 되며 프레임이 진행될 때 마다 물체는 그에 맞춰 회전하게 되는것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업데이트중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

 

해당 내용은 dokak 의 공부내용을 요약한 것임